1985년에 설립된 본 학과는 크게 중국문학과 중국어학으로 나누어 중국문학의 경우 시, 소설, 사, 곡 등으로 구분하여 문학사를 기초로 학습, 연구하고 있다. 각 시대의 주요 작품을 감상하며 사상서 및 현대문학 작품에 대한 강독을 실시하고 있다.
Department of Chinese Language & Literature
중국학의 기초이자 현실 생활에 밀접한 중국어를 변천과정 및 어법, 어음, 어휘 등으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지도, 학습하고 있으며 각 학년에 걸쳐 초급 중국어 회화에서 고급 중국어 회화, 작문 및 실용문에 이르기까지 중국어에 대한 능력을 제고시킴으로써 중국 어학에 대한 이해는 물론 자유로운 회화 능력을 배양시키고 있다. 아울러 어학에 대한 교육을 보다 실용적이고 고급화시키기 위해서 단계별 회화 수업은 물론 시사, 최신 뉴스, 영화 등을 선정하여 다양한 노래와 주제를 가지고 중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대륙과의 수교 이후 교환교수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살아있는 표준 중국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이는 중국의 지역적 방대함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권까지 이르는 언어권의 광대함으로 같은 중국인들도 알아듣지 못하는 언어의 차이에서 오는 표준 중국어의 정확한 지도의 필요성에 부합되는 것이다.
중국은 현재 크게 3개의 정치적 문화, 즉 대륙, 대만, 그리고 홍콩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따라서 학술적 측면에서도 이들 3개의 영역에서 그 문화와 정보를 찾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거 본 학과에서는 이들로부터 각각 서적 및 잡지 등을 구입, 어느 한 곳에 편중되지 않고, 또 한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지식을 탐구하고 있다.